곡성군, ‘건강팔팔마을’ 통합보건교육 실시

  • 등록 2025.07.25 15:50:15
크게보기

무더위 속에서도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킨다!

 

뉴스투게더 김인숙 기자 | 곡성군이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2025년 선정된 11개 건강팔팔마을을 순회하며 어르신 대상 통합보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폭염으로 인한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7월 중순부터 말까지 진행되며, 폭염 피해 예방과 만성질환 관리, 신체활동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합보건교육은 ▲여름철 만성질환 관리법 ▲열사병·탈수 예방 ▲실생활 신체활동 방법 등 실질적인 건강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보건소 간호사와 운동처방사 등 전문인력이 직접 마을을 방문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근력 유지와 스트레칭, 생활 속 걷기 등 무리가 없는 저강도 운동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출석률이 높은 어르신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해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교육 후에는 혈압·혈당 등 기본 건강 측정을 실시하고, 건강위험군으로 분류된 어르신에게는 1:1 상담과 보건의료원 연계 사후관리도 지원한다.

 

한 참여 어르신은 “집에만 있으면 몸이 굳는 것 같았는데, 경로당에서 함께 운동하니 기분이 좋아지고 몸이 한결 가벼워졌다.”라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건강팔팔마을 사업은 2008년부터 시작해 초고령사회에서 건강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활기찬 지역을 만드는 생활터 중심 건강생활실천 사업이다. 매년 11개 읍·면 마을을 선정해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지금까지 총 187개 마을 주민들이 지원을 받았다.

 

올해는 곡성읍 월평마을, 오곡면 봉조1구 등 ‘건강팔팔마을’로 선정된 11개 마을의 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버 체조, 생활 요가, 걷기 등 신체활동 활성화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군 관계자는 “마을 대표자, 건강지도자,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군민 건강 수준 향상과 건강증진사업 체감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인숙 기자 kisccc@naver.com
Copyright @뉴스투게더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수표로 22,6층 603호(충무로3가,아세아빌딩) 등록번호: 서울,아55937 | 등록일 : 2025년 4월 14일 | 발행인/편집인: 김태훈 | 전화번호 : 02-2268-7789 Copyright @뉴스투게더 Corp. All rights reserved. 뉴스투게더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