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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POP 열풍, 전북에서 잇는다! ‘전북 케이팝 아카데미’시범사업 추진

8월 1~14일‘전북 K-POP 아카데미’시범 운영…10개국청소년 참가

 

뉴스투게더 김인숙 기자 | 전북자치도가 전 세계 청소년을 대상으로 ‘K-POP 아카데미’ 시범사업을 8월 1일부터 14일까지 운영하며, 글로벌 K-컬처 허브로 도약하는 첫발을 내딛는다. 본 사업은 전 세계 50개국에서 558명이 지원할 만큼 높은 관심을 받았고, 한국을 포함한 10개국 출신 청소년 20명이 최종 참가한다.

 

전북 K-POP 아카데미는 8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과 부안 등 도내 문화시설에서 열린다. 참여자는 한국, 미국, 인도, 러시아, 브라질, 프랑스, 튀르키예, 카자흐스탄,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등 10개국의 고등학생 및 대학생이다.

 

이번 사업은 국제케이팝학교 설립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하기 위한 시범운영 형태로 추진된다. 참가자들은 보컬·댄스 트레이닝, 미션 수행, 오디션 무대, 전통문화 체험,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며, 전북의 문화자원과 K-컬처를 융합한 모델을 실증하게 된다.

 

참가자 모집은 지난 상반기 동안 전 세계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인도(163명), 러시아(91명), 브라질(45명), 이집트(24명), 인도네시아(22명) 등 다양한 국가에서 지원자가 몰렸다. 선발 과정에서는 국적과 관계없이 영상 오디션 및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실력과 참여 의지를 평가해 최종 20명을 선발했고, 비자 문제 등으로 불참자 발생에 대비해 예비 인원도 20명 확보해 둔 상태다.

 

교육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개별 레벨 테스트, 곡 연습 및 피드백, 신곡 녹음, 커버곡 퍼포먼스, K-문화 체험, 팀별 오디션, 전지윤 특강(전 포미닛) 등으로 구성되며, 마지막 날인 8월 14일에는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명인홀에서 공식 쇼케이스와 수료식이 개최된다. 쇼케이스는 A·B·C팀 퍼포먼스와 단체 무대, 특별공연과 시상으로 마무리된다.

 

참가자들은 체험 과정에서 직접 제작한 브이로그, 댄스 영상, 공연 클립 등을 개인 SNS 및 글로벌 플랫폼에 업로드하며, 전북의 전통문화와 관광자원을 자연스럽게 홍보하게 된다. 콘텐츠는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홍보에도 연계되며, 도는 이를 글로벌 시민외교 자산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사업을 통해 제작된 음원은 정식 발매가 예정돼 있으며, 커버곡은 올림픽 유치 메시지를 담은 형태로 리믹스된다. 이밖에도 부안 해변 축제 무대 공연, 전통시장 투어, 한옥마을 체험 등 지역 맞춤형 K-컬처 콘텐츠가 프로그램 전반에 녹아 있다. 교육과 콘텐츠 제작 전 과정은 K-POP 전문 영상팀 ‘카우보이픽쳐스’가 촬영해 다큐 형식으로 아카이빙한다.

 

전북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K-POP과 전통문화의 융합 모델을 제시하고, 세계 속 ‘K-컬처의 원류’로서 전북의 문화적 위상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참가자들이 제작한 콘텐츠와 음원은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홍보에도 활용되며, SNS 기반 민간외교와 스포츠·문화 융합 전략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정석 전북자치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전북은 전통문화의 중심지이자 세계가 주목하는 콘텐츠의 뿌리를 가진 지역”이라며 “이번 K-POP 아카데미를 통해 K-컬처와 지역문화, 국제교류가 어우러지는 전북형 글로벌 전략을 실현하고, 세계인이 모여드는 문화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